IT/AI 일러스트레이터

[일러스트레이터] 파일 용량 줄이기 / PDF 용량 제한 / 사이트X

tankky 2022. 11. 22. 06:25
반응형

 

안녕하세요.
오늘은 용량 제한이 있을 경우
일러스트 파일 용량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

 

일러스트 pdf 용량 줄이는 법

 

요즘은 대부분 용량 제한이 있는 편인데요~

열심히 작업하고 저장한 뒤
공모전 제출 혹은 업로드할 때,
또는 단순히 카톡으로 파일 전송할 때도
300MB 제한이 있어 난감할 때가 많아요.

일러스트 파일은 대부분 가벼운 편인데,
텍스트의 양이 어마 무지하게 많거나
고화질 사진이 많을 때 용량이 커집니다.

이번에는 일러스트 작업 시
이미지를 많이 사용할 때
쉽고 빠르게 일러스트 파일 용량 줄이기
방법을 얘기해볼게요!

 


 

 

먼저 용량이 큰 문제의 작업 파일을 열어 줄게요.

저는 에두아르 마네의 고화질 이미지가
여러 개 들어있는 파일을 준비했어요.

고화질이라 한 장만해도 용량이 큰데
클리핑 마스크 작업을 하느라 복사를 했더니
파일이 엄청 무거워졌습니다.

 

파일을 우클릭하고 속성을 확인해보니 298MB라고 나오네요.

작업물의 양에 비해 너무 큰 용량이네요...

 

이제 용량을 확인했으니
일러스트에서 고화질 이미지 크기를 바꾼 뒤
파일 용량 줄이기를 해볼게요!

 

 

첫 번째,

용량을 줄이고자 하는 이미지를 클릭 한 뒤
오브젝트 -  래스터화

영문판에서는
Object - Rasterize

래스터화를 누르면
아래처럼 창이 뜹니다.

 

 

이 창에서
이미지의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어요.

해상도가 이미지의 크기를 결정하는
중요한 요소인데
현재는 고(300pi)로 설정되어있었어요.

이것을 스크린(72 ppi) 혹은 중(150 ppi)으로
바꿔주면 되는데,

주의할 점은
해상도를 낮추면
육안상 이미지가 깨지는 것을
볼 수 있어요.

한 단계씩 낮추면서
화질 저하가 심하게 되지 않는 선에서
줄여주시면 됩니다.

 

원하는 해상도 입력



스크린(72 ppi) 혹은 중(150 ppi) 외에도
기타를 클릭하면 오른쪽에
수치를 입력할 수 있는 박스가 나타나는데,

그곳에 100 ppi와 같이
목록에는 없지만
원하는 수치를 입력해주시면 되어요 :)

 

 


이렇게 파일 속 고화질 이미지 용량을
래스터화를 통해 줄이고 난 뒤
다시 저장해보았습니다.

**
원본이 필요하거나
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
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것을
추천드려요
**

용량이 298MB에서
39.4MB로 줄었어요.

무려 250MB 이상이 줄었네요!

이제 여기서 한번 더 줄여볼게요.

 


이대로 PDF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하면
용량이 더 줄어들게 됩니다.

최종적으로
298MB에서 51KB가 되었네요.


이제 어느 곳이든
편하게 업로드할 수 있을만한
크기가 됐어요


다른 사이트 없이 일러스트레이터 파일 용량 줄이기 완료!!

앞으로 이미지 줄이기 방법을 통해
보다 원활한 작업 하시길 바라겠습니다:)


https://tankkylog.tistory.com/entry/%EA%B0%81%EC%A2%85%EC%95%88%EB%B3%B4%EC%97%AC%EC%9A%94


 

[일러스트레이터] 각종 "안보여요" 해결법 (윤곽선,가이드선,안내선,패스,크기조절 등)

안녕하세요. 오늘은 일러스트레이터를 하다가 어떤 키를 잘못 눌렀는지, 잘 보이던 안내선/패스선/색상/크기조절 박스 등 유용하게 사용하던 각종 선들이 안보일 때 해결방법을 들고왔어요. 생

tankkylog.tistory.com

 

 

반응형